대장암은 우리나라 암 발생률 3위의 암 입니다. 사망률 또한 3위의 암 입니다.
이러한 대장암이 어떤 치료과정이 있고, 특히 우리나라의 대장암 통계에 대해 알아봅니다.
→ 우리나라 암 최신통계를 통해 암 발병 추이를 살펴봅니다. 또한 5년 생존율과 남녀 구분을 통해 어떤 암이 누구에게 위험한지 살펴봅니다.
→ 한국인 사망원인 1위인 폐암 관련된 우리나라 통계, 특징에 대해 살펴봅니다.
대장암은 대장의 일부인 대장이나 직장에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. 대장암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암 유형 중 하나로 모든 암이 그렇듯,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.
대장은 소화기 계통의 마지막 부분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 찌꺼기로부터 물과 전해질을 흡수하여 대변을 형성하고 몸에서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. 대장과 직장은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대장이나 직장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에서 암이 발생하여 비정상적인 성장과 종양의 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1. 대장암 위험요인
① 연령: 연령에 따라 위험이 증가하며, 대부분의 경우 50세 이상의 개인에게서 발생합니다.
② 가족력: 대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가족 선종성 용종증 (FAP) 또는 린치 증후군과 같은 특정 유전 질환이 있는 경우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③ 용종 : 대장이나 직장에 있는 선종성 용종은 때때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.
④ 염증성 장질환: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과 같은 질환은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⑤ 식이요법: 가공육, 붉은 육류, 낮은 섬유질이 높은 식이요법은 위험 증가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.
⑥ 좌식 생활: 신체 활동의 부족과 비만은 대장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2. 대장암 증상
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. 대장 내시경, 구불결장 내시경 및 대변 검사(예: 분변잠혈 검사)와 같은 선별 방법은 대장암 또는 전암성 용종을 발견하는 데 사용됩니다.
① 배변 습관의 변화(설사, 변비 또는 대변 굳기의 변화)
② 대변에 피가 나거나 직장에서 피가 나는 경우
③ 복부 불편감, 통증 또는 경련
④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
⑤ 피로와 쇠약
⑥ 만성 출혈로 인한 철결핍성 빈혈(적 혈구 수치가 낮음)
3. 대장암 치료과정
1기 : 암세포가 점막하층과 근육층에 국한되고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
2기 : 암세포가 점막하층과 장막층에 국한되거나 주위장기침습이 있지만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
3기 :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
4기 : 대장암이 우리 몸의 다른 장기(간, 폐 등)로 전이된 경우
① 0기(상황에 있는 암종)
이 초기 단계에서 암은 대장 또는 직장의 내벽에 국한되며 더 깊은 층을 침범하거나 근처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은 상태입니다. 대장암 0기의 주요 치료법은 대개 대장 내시경 검사 중 암 성장이 제거되는 국소 절제술 또는 용종 절제술입니다.
② 1기
암은 대장이나 직장의 내벽을 넘어 더 깊은 층을 침범했지만 림프절이나 먼 장기로 전이되지 않았습니다. 일차 치료는 수술적 절제로 근처 림프절과 함께 대장의 환부를 제거합니다.
③ 2기
이 단계에서 암은 대장 또는 직장의 벽을 통해 성장하여 주변 조직을 침범할 수 있지만 림프절이나 먼 장기로 전이되지는 않았습니다. 치료는 일반적으로 종양과 주변 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을 포함합니다. 경우에 따라 암 재발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보조 화학 요법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.
④ 3기
암은 인근 림프절로 전이됐지만 아직 먼 장기에는 도달하지 못했습니다. 주요 치료법으로는 종양과 영향을 받은 림프절을 수술적으로 제거한 후 암 재발 위험을 줄이기 위한 보조 화학요법이 있습니다.
⑤ 4기
이 진행된 단계에서, 암은 간, 폐, 또는 다른 부위와 같은 먼 장기로 전이되었습니다. 4단계 대장암에 대한 치료는 암의 성장을 조절하고, 증상을 관리하고,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수술, 화학 요법, 표적 치료 및 면역 치료의 조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. 일부 경우, 특정 장기에서 고립된 전이를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.
⑥ 재발성 또는 전이성 대장암
초기 치료 후 재발했거나 원격 장기로 전이된 암의 경우 수술, 화학 요법, 표적 치료, 면역 요법 또는 새로운 치료법의 임상 시험 참여가 치료 옵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.
4. 우리나라 대장암 통계 및 특징
4-1 신규발생
국가 암 등록통계 자료에 의하면, 2020년 모든 암 신규 발생환자는 247,952명입니다. 이는 전년대비 9,218명 감소한 숫자입니다. 가장 많이 발병한 암은 갑상선암 29,180명입니다. 대장암은 전체 3번째인 27,977명 발병하였습니다. 이는 암 신규환자의 11.2%를 차지할 만큼 높은 숫자 입니다.
남성의 경우 16,485명으로 남성 전체 암 발병환자 (130,618명)의 12.6%를 차지합니다. 이는 전체 남성암의 4번째에 해당합니다.
여성의 경우 11,392명으로 여성 전체 암 발병환자 (117,334명)의 9.,7%를 차지합니다. 이는 전체 여성암의 3번째에 해당합니다.
4-2 전체환자수
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 따르면, 21년 전체 대장암 치료 환자수는 167,905명으로 전년대비 8,407명 증가하였습니다. 이 중 남성환자의 수는 99,828명으로 전체 59.5%를 차지합니다. 여성환자의 수는 68,077명으로 40.5%를 차지합니다. 이를 봤을 때, 대장암은 남녀 모두 많이 걸리고 특히 남성의 경우가 조금 더 위험하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4-3 발병나이
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대장암도 나이를 타는 질병입니다. 40대에서 50대에 가장 많이 증가하며, 환자수는 60대에 가장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4-4 사망률 3위
전체 암 사망률 3위가 대장암 입니다. 2021년 사망통계에 따르면, 전체 암 사망 인원은 84,363명입니다. 이중 11%인 9,327명이 바로 대장암으로 사망하였습니다. 위의 폐, 간과는 다르게 대장암은 남, 녀 사망인원이 비슷합니다. 즉, 대장암은 암 사망원인의 3위구나, 암사망인원의 10%넘는 사람들이 대장암으로 사망하는구나, 그리고 이 암은 남녀 따지지 않는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5. 결론
1. 암 신규 발생 3위, 발생 암의 11.2%가 대장암이다.
2. 대장암은 남, 녀 구분 없이 나타난다.
3. 나이를 타는 질병이다. 남녀모두 60대 이상이 70% 이상을 차지한다.
4. 암 사망 3위, 5년 생존율 74.3%의 암이다.
Life(삶)에서 if(만약에) 무슨일이 생겼을때, 제 값 해야하는 "보험"에 관한 이야기
'보험이야기 > │암진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② 폐암치료 방법Ⅰ- 수술, 방사선 치료 (0) | 2023.09.03 |
---|---|
① 우리나라 폐암 통계 (0) | 2023.09.03 |
우리나라 암 특징 및 통계 (0) | 2023.07.21 |
폐암의 병기 구분방법 - 비소세포암, 소세포암 (0) | 2023.07.21 |
2023 보험시장 및 암 컨설팅 (0) | 2023.07.17 |
댓글